- 집단지성을 구현하는 '사회적 웹(Social Web)'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인센티브 시스템(어제 강의)
- money, love, glory 중 glory를 어떻게 사용하는가가 관건인 경우가 많음
- glory의 성공적인 역할은 온라인 평판 시스템(online reputation systems)을 어떻게 설계하고 운영하는가에 달려 있다.
- 성공적인 온라인 평판 시스템을 어떻게 설계할까?
- 국내에서 가장 성공적인 온라인 평판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웹사이트는?
지식in 옥션 벅스뮤직 G마켓 교보문고 다음영화
- 다음 세 가지 핵심적인 의사결정이 요구됨
- 당신의 평판시스템이 추구하는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목적이 무엇인가?
- 신뢰구축: 예: eBay, 옥션,거의 대부분의 전자상거래 사이트
- 고품격의 평가 추구:Amazon.com
- 유사한 사용자의 발견: Yelp.com
- 충성심 유지: Yelp.com
- 당신의 사용자 평판 프로파일에 어떤 정보를 포함할 것인가?
- 어떤 활동이 그 평판시스템 사용자들에게 가장 관련성이 높은가?
- 신뢰구축 --> 거래 성사 빈도, 소비자 평가
- 어떤 사용자 행동들이 바람직한가? 기여의 양 혹은 질?기여의양이 중요하면 기여 횟수를 보여줌, 기여의 질이 중요하면 기여 횟수는 감추고 특정한 기여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평가하는가만 보여줌
- 가장 신뢰할 수 있고 조작이 어려운 지표를 선정: 1차(first-hand) 정보를 사용할 것인가 2차정보(second-hand)를 사용할 것인가? 포스트수, 친구수 vs. 거래에 대한 만족도 평가
- 어떻게 평판 정보를 합계하고 그것을 표시할 것인가?
- 활동에 관한 통계 제시: 리뷰수, 완성된 거래수
- 평점, 별점게시: 별점 표시,뱃지 부여
- 특정한 등급 부여
사례:
Yelp.com의 user profile Amazon.com의 서평자 별점, 등급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