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14일 수요일

4월 15일 강의노트

Online Reputation Systems: How to Design One That Does What You Need

  1. 집단지성을 구현하는 '사회적 웹(Social Web)'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인센티브 시스템(어제 강의)
  2. money, love, glory 중 glory를 어떻게 사용하는가가 관건인 경우가 많음
  3. glory의 성공적인 역할은 온라인 평판 시스템(online reputation systems)을 어떻게 설계하고 운영하는가에 달려 있다.
  4. 성공적인 온라인 평판 시스템을 어떻게 설계할까?
  5. 국내에서 가장 성공적인 온라인 평판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웹사이트는?
  지식in  옥션  벅스뮤직 G마켓  교보문고 다음영화  
  1. 다음 세 가지 핵심적인 의사결정이 요구됨
    1. 당신의 평판시스템이 추구하는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목적이 무엇인가?
      • 신뢰구축: 예: eBay, 옥션,거의 대부분의 전자상거래 사이트
      • 고품격의 평가 추구:Amazon.com
      • 유사한 사용자의 발견: Yelp.com
      • 충성심 유지: Yelp.com
    2. 당신의 사용자 평판 프로파일에 어떤 정보를 포함할 것인가?
      • 어떤 활동이 그 평판시스템 사용자들에게 가장 관련성이 높은가?
        • 신뢰구축 --> 거래 성사 빈도, 소비자 평가
      • 어떤 사용자 행동들이 바람직한가? 기여의 양 혹은 질?기여의양이 중요하면 기여 횟수를 보여줌, 기여의 질이 중요하면 기여 횟수는 감추고 특정한 기여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평가하는가만 보여줌 
      • 가장 신뢰할 수 있고 조작이 어려운 지표를 선정: 1차(first-hand) 정보를 사용할 것인가 2차정보(second-hand)를 사용할 것인가? 포스트수, 친구수 vs. 거래에 대한 만족도 평가
    3. 어떻게 평판 정보를 합계하고 그것을 표시할 것인가?
      • 활동에 관한 통계 제시: 리뷰수, 완성된 거래수
      • 평점, 별점게시: 별점 표시,뱃지 부여
      • 특정한 등급 부여
    사례: Yelp.com의 user profile     Amazon.com의 서평자 별점, 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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