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지성의 구성
Thomas W. Malone, Robert Laubacher and Chrysanthos Dellarocas. 2010. "The Collective Intelligence Genome," MIT Sloan Management Review, Spring, vol.51, no.3. Pp.21-3
1. 네 가지 질문으로 시작
- 무엇을 수행하나? (What is being done?)
- 누가 수행하나? (Who is doing it?)
- 왜 그들이 그것을 수행하는가? (Why are they doing it?)
- 그것이 어떻게 수행되는가? (How is it being done?)
2. 무엇? 사명, 목표, 임무에 관한 문제
- 창조한다(Create)
- 결정한다(Decide)
3. 누가? 조직에 관한 문제
- 위계 조직(Hiearchy)
- 군중(Crowd)
4. 왜? 인센티브에 관한 문제
- 돈(Money)
- 애정(Love): 특정한 일 자체에 대한 열정
- 영광(Glory)(혹은 인정, recognition): 동료들의 인정
5. 어떻게?
1) 위계조직(hierarchy)에 의존
2) 군중(crowds)을 이용
- 창조 임무(Create tasks)의 경우
- 수집(Collection): 군중의 개개인들이 독립적으로 창조: Flickr, YouTube
- 공모(Contest): 단지 하나 혹은 소수의 좋은 해법만 필요시
- 협업(Collaboration): 군중이 서로 상호의존적으로 협력하여 창조: Linux, Wikipedia 기사
- 결정 임무(Decide tasks)의 경우
- 집단 결정(Group Decision)
- 투표(Voting)
- 합의(Consensus)
- 평균화(Averaging): 예: 소의 무게에 대한 추측, 영화나 책에 대한 평가나 추천
- 예측 시장(Prediction markets):
Iowa Electronic Markets (여론조사와 같은 역할)
- 개별적 결정(Individual Decision)
- 시장(Markets): 옥션
- 사회적 네트워크(Social Networks):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