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1일 월요일

과제 1: 조지 오웰의 <1984년> 읽기

역서의 오역 한군데: 11쪽 밑에서 둘째 줄 "오세아니아 주에서 세 번째로 인구가 많은 런던이라고…." --> "오세아니아의 주들 중에서 세 번째로 인구가 많은 런던이라고…."


다음 몇 가지를 염두에 두고 <1984년>을 읽기 바랍니다.


1) 주요 등장 인물들(스미스, 줄리아, 브라이언 등)은 어떤 사람인가?

2) 사건이 일어나는 시대와 장소는?

3) 이야기의 구조(plot)는?

4) 소설의 주제는?

5) 오세아니아라는 나라는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6) 오세아니아를 생각해 볼 때, 조지 오웰은 스탈린 체제의 소련이나 북한 사회가 장래에 어떻게 되리라 예상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7) 오세아니아를 생각해 볼 때, 조지 오웰은 인간사회의 미래가 어떤 모습이 되리라 우려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오세아니아가 오늘날의 정보사회에 대해 주는 교훈이 있다면?


다음 주에 과제는 두 가지를 수행해 주어야 합니다.

  1. 여러분이 <1984년>을 <2084년>이라는 SF소설로 개작한다면 어떤 부분을 어떻게 다시 쓰고 싶습니까? 500자 정도로 간략히 작성해 이 블로그에 게시하기 바랍니다. 반드시 실명으로 올려야 평가가 가능합니다. 마감은 3월 8일(월요일)입니다.
  2. 다른 학생의 과제에 대해 사용자 평가 네 등급 중 하나를 선택해 평가해 주십시오. 코멘트는 선택사항입니다. 다른 학생의 과제에 대해 좋은 의견이 있으면 코멘트로 올려 주세요. 성적에는 반영되지 않지만 다른 학생들에게는 좋은 격려가 될 것입니다.

댓글 4개:

  1. 윤인석 군이 아래와 같은 질문을 보내왔습니다.

    블로그의 과제수행 방법을 읽어보니
    "1984를 2084로 개작한다면 어떻게 다시쓰고 싶습니까" 라는 부분이 있는데,,
    과제를 할때 설명문형식으로 "이부분을 이렇게 고치고싶습니다" 라고 글을 작성해야 하는지
    아니면 처음부터 2084로 개작된 소설을 작성해서 내야하는지 명확히 판단이 서지 않습니다.
    수고스러우시겠지만 간략하게라도 답장을 부탁드립니다.

    (내 답변)
    소설을 쓰는 것이 아니라 구상을 쓰는 것입니다. <1984년>을 오늘날의 관점에서 더 매력적인 미래소설로 만든다면 어떻게 개작을 하면 좋을까하는 여러분의 생각을 적는 것입니다.

    답글삭제
  2. 여기다 작성해야 하나요? 잘모르겠네요

    답글삭제
  3.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4. 학생들은 모두 공저자로 등록해 두었으니 과제는 새게시글(new post)로 올리기 바란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