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3일 목요일

집단지성의 사회적 영향(1)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집단지성의 발달은 지식의 정의, 지식의 생산/유통/소비 과정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가?


지식의 생산 - 우선 크게 생산하는 방법이 서적에서 인터넷을 통한 생산으로 변했고, 읽은 지식인'이 아닌 일반인도 자신이 아는 지식을 대중에게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예 - 네이버 지식인)

지식의 유통 - 인터넷이 발달하고 사회적 네트워크가 확장 되면서 지식의 유통도 훨씬 광범위해지고 생산과 마찬가지로 제한된 사람만이 아닌 모든 대중들이 지식의 유통적 흐름에 참여할 수 있다.

지식의 소비 - 소비의 대상이 과거의 '지식인'이 아닌, 인터넷을 사용하고 소셜 네트워크에 속한 사람들도 바뀌었다.

댓글 3개:

  1. 간략하게 잘 정리했다.

    답글삭제
  2. 이분은 상당히 좌뇌를 많이 쓰는 듯 하다! 딱 체계화 논리성이 주를 이루고 있음.

    음. 아마 평소때 설명문을 많이 읽는 학생인듯

    답글삭제
  3. 지식의 정의의 변화는 빠져 있네요.ㅎ 그리고 과거 지식의 소비자들은 지식인이 아닌 지식인 생산한 지식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아닐까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