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3일 목요일

집단지성이란?

내가 생각하는 집단지성이란 인터넷의 발견 혹은, 인터넷 상의 모든 것들을 모두 통틀어서 말하는 것 같다. 왜냐하면 인터넷 개발자들은 집단지성을 함으로써 인터넷이라는 매우 유용하고 효율적인 장소를 만들 수 있었다. 또한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모든 인터넷 이용자들은 어떤 사람이 써놓은 글을 보고 댓글을 달며 서로 얘기를 한다. 또한 다음 아고라같이 인터넷 상에서 토론을 할 수도 있다. 소셜미디어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 또한 집단지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집단지성이란 인터넷에 관련된 모든 것들을 말하는 것이다.

댓글 6개:

  1. 인기야, 집단지성에 대해 좀 과대평가하는 거 아니니? 물론 네가 지적한대로 인터넷의 대부분이 집단지성적 요소를 갖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조금 더 좁혀서 정의해야 집단지성이라는 도구를 잘 살릴 수 있을 것 같다.

    답글삭제
  2. 집단지성의 범위가 너무 확대 되어서 이해하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홍인기님의 말처럼 집단지성은 정말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3. !!!첫줄을 보고 깜짝 놀랫어. 그러나 나름 일리가 있더러군. 사실 결과적으로 보면 세상 모든 인공물이 다 여러사람이 만든 거니까, 사회구성원 전체를 집단으로 보면 충분히 세상 모든 것을 통틀어서 집단지성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러니까 내 생각에는, 인터넷 이라기 보다는 세상 전체를 범위로 생각해야 할 것 같고, 그렇다고 해서 [세상 모든 것=집단지성]이라고 하면 집단지성의 의미가 모호하니까, 어느 한 가지 대상을 여러사람이 생각할 때 나타나는 특성 이라고 정의하는 편이 더 좋을 것 같구나.

    답글삭제
  4. 집단지성을 찬양하고 있군요.ㅎㅎㅎㅎㅎ

    답글삭제
  5. 집단지성이 인터넷을 만들었을지도 모르지만 인터넷이 집단지성의 장을 만들었다고 표현해도 좋을듯 합니다.

    답글삭제
  6. 그래도 폭 넓게 적용한 것이 멋있지 않습니까?!
    잘 읽었습니당!^^^^^^^^^^^^^^^^^^^^^^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