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3일 목요일

집단지성의 사회적 영향(1)

오늘날의 지식은 인터넷이라는 전지전능한 도구를 등에 없고 조금도 쉬지 않고 불어나고 있다.
사소하게 보았던 개개인의 생각도 더이상 사소하지 않게 되었고, 이러한 생각들은 인터넷이라는 바다에서 서로 부딪히기도 하고, 또 어디에선가 만나기도 하면서 하나의 흐름을 조성하고 있다.

인터넷이라는 바다 자체가 곧 정보이고 지식이다. 지식을 정의할 필요도 없다. 바다에 있는 모든 물 자체가 지식이다. 지식, 정보는 인터넷바다 속에서 흘러 드러갈 때는 강줄기 하나로 들어가지만, 그것이 퍼져나갈때는 바다에 연결되어있는 수많은 물줄기로 퍼져나간다.

인터넷은 지식의 유통과 소비를 단선에서 샐 수 없는 수만가지의 복선으로 변화 시켯다. 이것은 시공을 초월한다. 지식을 소비하는 것도 없다. 지식을 소비하는 것이 곧 지식의 생산이며, 인터넷을 통하여 듣고 보는 것이 곧 지식 생산으로 연결된다.

현대의 지식, 정보는 무엇보다 빨라졌고, 편하고, 많아졌다. 이것에 영향을 끼치는 모든 것이 집단지성의 지류가 되며, 이러한 지류들이 모여 거대한 물줄기를 만드는 것이 인터넷속 지성이 들이 해야 할 역할이다.

집단지성의 발달로 따로따로 흐르던 지식들이 모이기가 쉬워졌으며, 어디에선가 말라가던 지식들도 거대한 바다속으로 연결하기가 쉬워졌다. 이것이 인터넷이 집단지성에 미치 가장큰 영향이다.

댓글 5개:

  1. 인석이가 글을 아주 잘 쓰는구나. 여러가지 은유가 좀 파격적이기는 하지만 좋았다.

    답글삭제
  2. 다시 읽어보니 억지스러운 비유가 많네요...

    감사합니다 교수님!!

    답글삭제
  3. 정말 문학적으로 썻네요...제가 인문계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따라잡기는 정말 어려울 것 같군요.ㅎㅎ

    그런데 비유가 너무 많아서 좀 어지럽다.ㅋㅋ

    답글삭제
  4. 저도 교수님의 생각 처럼 정말 파격적인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보다도 더 파격적에에요ㅎ 파격적인 만큼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네요 잘 읽었습니다.

    답글삭제
  5. 오호 정말 파격적인 비유가 들어있네요 ㅎㅎㅎㅎ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