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3일 목요일

집단지성의 사회적 영향(2)

집단지성의 발달은 지식의 비대칭적 소유를 기반으로 활성된 사회계층질서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가?

집단지성의 발달은 개인이 가진 제한된 지식을 뛰어넘는 획기적인 지식을 창출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많은 학생들이 자신들의 지식을 공유하여 생성한 결과물은 그들의 선생님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것일수도 있다.
또한 집단지성의 발달은 배움의 기회가 남녀 차별없이 거의 평등해진 현 사회에서, 지식의 비대칭적 소유로 인한 사회계층질서, 특히 성별 지식소유에의해 생긴 사회계층 질서를 완화하고 있다고 본다.

댓글 3개:

  1. 김잔듸님은 주제가 넘어갈수로 체력의 저하가 눈에 보이네요.. 점점 뒷받침할 이유들이 빈약해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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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ㅎㅎ안민혁님이 약간 악플 비슷하게 썻네요.ㅋㅋ

    빠른 시간내에 쓴 건데, 데놓고 빈약하다고 하시면 보는 사람이 좀 부담스러울 것 같습니다.

    그래도 뭔가 아쉽습니다. 사회계층 질서에 대한 설명을 잘 알기 쉽도록 좀더 자세히 썻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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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잔듸가 이 주제를 다루면서 시간의 압박을 많이 받은 모양이다. 좀 더 시간을 주지 못해 미안하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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